연구논문

뒤로가기
제목

65세 이상 노인 37명 뉴로피드백 훈련 효과연구

작성자 뉴로하모니(ip:)

작성일 2019-11-20 13:49:53

조회 78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 제목 : α파와 SMR파 강화 뉴로피드백 훈련이 정상노인의 인지기능 및 부적정서에 미치는 효과

● 저자 : 류윤지

● 발행 : 부산대학교 2018

● 제공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주제 : 사회과학, 심리학, 노인심리

● 초록 : 뇌파와 인지기능 및 정서가 관련 있다는 것이 나타남에 따라 뇌파를 강화 하거나 조절하는 방법으로 뉴로피드백 훈련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특정 뇌파와 어떠한 인지 및 정서가 관련되어 있는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본 연구는 부산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정상노인을 대상으로 α파 및 SMR파 뉴로피드백 훈련을 시행하여 각 훈련 프로토콜이 작업기억력, 억제기능, 불안, 그리고 우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국판 간이정신상태검사(K-MMSE)를 사용하여 인지 기능이 정상인 노인을 선별하였다. 뉴로피드백 훈련 사전사후에 α파, SMR파, 작업기억력(단어기억력 검사, 숫자외우기 검사), 억제기능(스트룹 검사), 불안(K-GAI) 및 우울(S-GDS) 수준을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뉴로피드백 훈련은 주 1회, 총 8회로 구성하였다.

총 37명의 대상자가 α파 강화 훈련집단에 12명, SMR파 강화 훈련집단에 14명, 가성뉴로피드백 훈련집단에 11명, 무선할당되었다. 연구 결과, α파 강화 훈련집단에서 우반구 α파 및 SMR파의 유의한 상승, 일부 작업기억력 검사에서의 호전, 억제기능 증진, 불안 수준의 완화가 관찰되었다. SMR파 강화 훈련집단에서 우측 SMR파 증가와 함께 일부 검사에서의 작업기억력 향상, 억제기능의 유의한 상승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뉴로피드백 훈련 프로토콜에 따라 차별화된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며 노인에게 α파 강화 훈련이 더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안사항을 기술하였다.

● 뇌파측정 및 실시절차

뉴로하모니 2채널 뇌 파측정기를 사용하여 뉴로피드백 훈련 및 뇌파를 측정하였다. 뇌파 측정 시 사용하는 헤드밴드는 3개의 전극과 귓볼 전극으로 구성되어 있다. 3개의 전극은 국제 10-20 시스템 의 Fp1, Fp2, Fpz에 부착하며, Fpz는 접지 전극으로, Fp1, Fp2는 활성 전극으로, 귓불 전극은 기준 전극으로 사용된다(김도영, 이재호, 박문호, 최윤호, 박윤옥, 2017). 본 연구 에서는 측정된 뇌파를 고속 퓨리에변환(Fast Fourier Transformation; FFT)을 통해 분석한 주파수별 활성도 값을 사용하였다.


● 뉴로피드백 훈련 구성 및 실시 절차

뉴로피드백 훈련은 숟가락 구부리기, 화살 쏘기, 자동차 게임으로 구성하였다. 뉴로 피드백 α파 집단과 SMR파 집단은 각 집단에 해당되는 뇌파를 설정한 후 훈련을 실시하 였으며 가성 뉴로피드백 집단은 무작위로 뇌파를 설정하여 훈련을 시행하였다. 뉴로피드 백 훈련을 하는 동안에는 신체의 긴장을 최소화한 상태로 유지하되 어떠한 상태일 때 설정한 뇌파가 발생하여 청각적 또는 시각적 피드백 주어지는지 느끼고 유도하도록 권장 하였다.

(1) 숟가락 구부리기 숟가락 구부리기는 훈련 중 측정된 뇌파가 훈련 조건을 만족 하였을 경우, “삐-” 소리와 함께 화면상에 제시된 숟가락이 구부러진다. 뇌파가 훈련 조건에 이르지 않을 경 우, “삐-” 소리는 사라지고 접혀진 숟가락은 다시 펴진다. 훈련 조건을 만족하는 뇌파가 일정시간동안 지속되면 화면의 왼쪽 상단에 점수가 올라감과 동시에 숟가락 모양의 아이 콘이 생성된다. 2분 동안 숟가락이 만들어진 개수에 따라 점수가 상승한다(그림 2 참조).

 

(2) 화살 쏘기 뇌파를 측정하였을 때, 설정된 뇌파가 적정 수준에 이르면 “삐-” 벨소리가 난다. 이 때 노트북 마우스패드 하단의 왼쪽 버튼을 누르면 화살이 발사되어 과녁에 꽂힌다. 훈련 조건에 잘 부합하는 뇌파가 유지되고 벨소리에 즉각적으로 반응하였을 경우 화살이 과녁 중앙으로 향한다. 훈련 조건에 해당하는 뇌파가 지속되지 않았을 경우 화살이 과녁 밖으 로 날아간다. 벨소리가 나지 않았을 때 버튼을 누를 경우에도 화살이 과녁에 맞지 않는 다. 화살이 맞거나 과녁에 꽂힌 위치에 따라 오른쪽 상단의 점수가 상승하거나 하락한 다. 화살 쏘기 프로그램은 벨소리에 가능한 빨리 반응해야 하므로 집중과 긴장을 필요로 하며, 손을 교대로 바꿔가며 훈련을 시행한다. 1회 훈련에 2분이 소요되며 2분 동안 사 용가능한 화살 수는 15개이다. 화살을 다 사용하지 못하더라도 게임은 종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전가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한국 노인들을 고려하여 마우스패드 왼쪽 하단 에 노란 스티커를 부착하여 훈련을 시행하였다(그림 3 참조).

 

(3) 자동차 게임 자동차 게임은 몸과 마음을 이완한 상태로 훈련을 시행하지만 화면에 나타나는 자동 차를 빠르게 운전해야하는 과제가 주어지므로 집중 또한 요구된다. 측정된 뇌파가 적정 수준에 이르렀을 때 벨소리와 함께 화면상의 자동차가 앞으로 나아가며 화면 하단 중앙 의 숫자가 올라가는 청각적 피드백과 시각적 피드백을 동시에 받는다. 뇌파가 훈련조건 에 도달하지 못하였을 경우 벨소리는 사라지고 자동차는 느려지거나 멈추며 화면의 색이 어두워진다. 화면 하단 중앙의 0%가 100% 되었을 때 훈련이 종료되며 훈련 종료까지 걸린 시간이 측정된다. 훈련 조건에 달하는 뇌파가 지속될수록 자동차의 속도가 빨라져 100%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감소한다(그림 4 참조)

 

● 출처 : https://academic.naver.com/article.naver?doc_id=306453777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고객센터

02-863-1119

Fax :

월 ~ 금 오전 10:00 ~ 오후 06:00

점심시간 오후 12:00 ~ 오후 01:00

토 / 일 / 공휴일은 휴무

무통장 계좌안내

국민은행 041301-04-264769

예금주 : 뉴로피드백 코리아

화살표